팁/오류

아이폰 무한 재부팅, 무한사과 4013 에러 해결법

pervarius 2024. 8. 5. 20:41
반응형


수영장 근처에 휴대폰을 두었다가 휴대폰이 갑자기 재부팅을 반복하고 켜지질 않았다. 볼륨업 짧게 볼륨다운 짧게 그 후 전원 버튼을 누르고 dfu모드로 들어가 업데이트를 시도 하였지만 4013에러를 뿜어댓다.

인터넷글에는 케이블을 바꿔라, 폰을 좀더 말려라, 컴퓨터를 바꾸어봐라 등등 여러글이 있었다. 제습기도 사용하고 type a, c케이블, 여러 컴퓨터로 시도하였지만 에러는 그대로였다.

이럴때 이용하는 게 바로 인도 유튜버 아니겠는가. 유튜브에 검색을 하니 역시 만능이다.

저기 저 전면 센서 녀석들이 문제를 일으켜 부팅시 리셋 신호를 아이폰으로 보내어 다시 재부팅을 시도 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아랏습니다!

일단 저 센서 케이블을 분리하고 부팅을 시켜보니 잘 되었다.

이제 문제는 저 센서들에 물이 튀어 쇼트가 낫거나 아니면 이물질이 묻어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해당 센서를 분리하면 faceid를 위한 광센서 두개가 나타나는데, 이 두녀석이 말썽을 부린것이다.


원래라면 열풍기로 분리 후 재납땜을 하면 가장 좋을것이지만 4013에러로 인터넷에 검색을 하여 이 글을 찾아낸 당신, 열풍기가 있을리가 없다.(사실 내가 없다)

따라서 야매로 저 두센서에 약국에서 파는 알콜(사실 이거도 수분이 함량된 알콜이라곤 하는데 열풍기가 없는 지금 물불가릴때가 아니다)로 센서들을 씻어주고 칫솔로 센서 사이를 열심히 닦아 주었다.

결과는 잘 켜졌고, faceid도 잘 인식되었다!

하지만 5분뒤 다시 무한재부팅을 시작하였고, 다시한번 알콜과 칫솔로 센서를 닦아주었다. 이번에도 성공하여 다시 폰이 정상부팅하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faceid가 작동되지 않았다.
사실 처음, 저 정사각형같은 광센서만 문제인줄 알고 저녀석만 열심히 청소 하였다.

그리고 정상부팅을 확인하였고 그대로 뚜껑을 닫았다.
모든 조립후 faceid 동작 불량을 알아버렸다…

어쨋든 작동은 되는거니까 길쭉한 광센서는 나중에 뚜따하여 닦아주겠다. 곧 안귀찮을때 faceid를 고친 후기로 다시 돌아오겠다!


추가)

저 두녀석에 알콜을 뿌린뒤 사정없이 칫솔로 닦아 주었다. 화면을 덮기전에 테스트를 하는데 이런 에러가 발생하였다!

찾아보니 저 길쭉한 센서 녀석이 불빛을 받아야 작동하는데 대충 가조립해놓은 상태라 불빛이 들어가질 않아 저런 에러메세지를 보낸다는 것을 아랐습니다!


확실히 조립하고 화면을 닫은뒤 다시 face id를 실행해보니까

완료.

다들 성공해서 휴대폰값 아끼길 바란다.

3줄 요약
1. 대충 젤싼 별나사, ㅅ모양 드라이버 구매
2. 분해후 전면센서 알콜, 칫솔로 세척
3. 재조립 끝

반응형